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온라인 쇼핑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9월 12일부터 25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29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유료 멤버십 이용 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4060 신중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시 유료 멤버십을 가입한 경험을 물었다. 그 결과 80.8%가 ‘유료 멤버십 가입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가입 경험이 ‘없다’는 답변은 전체 19.2%에 그쳤다.
신중년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쇼핑앱 유료 멤버십을 조사한 결과(복수 응답), 쿠팡의 ‘로켓와우(52.1%)’에 대한 이용도가 가장 높았다. 그 다음 ‘신세계유니버스클럽’ 을 이용 중이라고 답한 이들이 27.6%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뒤를 ‘네이버 플러스(22.4%)’가 이어받았다. 이어 ‘T우주패스(20.8%)’, ‘롯데오너스(8.9%)’, ‘컬리패스(7.8%)’등 다양한 유료 멤버십이 언급됐다.
조사에 참여한 신중년 전체에게 앞으로 지속 및 신규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에 대해 물었을 때에도 쿠팡 ‘로켓와우’가 40.7%의 응답률로 1위에 올랐다. 앞선 문항 결과와 종합했을 때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로켓와우’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로켓와우 멤버십은 월회비를 내면 구매하는 제품 금액과 무관하게 제품을 당일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특징이며, 또 다른 혜택으로는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있다. 4060이 앞으로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 2위는 ‘네이버플러스(27.9%)’, 3위는 ‘신세계유니버스클럽(24.9%)’이 차지했다.
신중년에게 유료 멤버십을 최초로 가입하게 된 계기를 묻자 ‘나에게 유용한 혜택이 많아서(31.3%)’ 유료 멤버십을 이용하게 됐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25.5%의 응답자가 ‘월 이용료 할인 및 무료 체험기회’로 유료 멤버십을 가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혜택 규모가 커서’ 가입하게 됐다는 이들도 18.8%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4060 신중년에게 유료 멤버십 이용에 대한 비용이 적절한지를 물었다. 유료 멤버십 가입 경험자 가운데 75%는 멤버십 비용이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나머지 25%는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신중년이 생각하는 구독료의 적정한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묻자 한 달 기준 ‘2000원 이상~4000원 미만’을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37.1%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구독료 월 ‘4000원 이상~6000원 미만(27.9%)’, ‘2000원 미만(22.9%)’ 순으로 멤버십 구독료를 적정하다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60에게 유료 멤버십 이용을 하며 만족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물었을 때(복수 응답) ‘적립/할인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 유료 멤버십을 만족한다고 답한 이들이 51.7%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 ‘배송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 만족하는 이들이 49.6%로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4060은 ‘멤버십 전용 혜택(33.8%)’, ‘편리한 결제(26.3%)’, ‘매 달 받는 혜택의 규모가 큼(22.9%)’ 등 다양한 장점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4060세대 전문 라이프 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