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재단 내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지난 '22년 10월 개소한 이후 1년 9개월간 사회적 고립가구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안부를 확인한 건수가 총 57,721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전력․통신․조도 데이터를 AI(인공지능)와 IoT(사물인터넷)가 24시간 감지, 분석하여 이상신호가 생기면 안부를 확인하는 복지서비스다.
센터는 현재 서울 시내 총 6,664가구를 대상으로 평일 야간과 주말 휴일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1년 9개월간 안부 확인 46,905건(81.2%)과 개문 38건 포함 353건(0.6%)의 현장 출동이 이뤄졌다.
[2024년 스마트안부확인서비스 사례]
# 혼자 사는 70대 가구에서 위기신호 발생하여 관제센터에서 전화와 문자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현장에 출동하였다. 집 앞에서 전화를 걸자 안에서 소리가 들려 경찰과 소방대가 출동하여 개문한 결과, 저혈당 쇼크로 쓰러진 상태였다. 이후 동주민센터에서 주기적으로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 치매를 앓고 있던 A씨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지 못하고 헤매던 중 평소 안부확인을 해주던 관제센터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하였다. 관제센터에서는 경찰에 이를 신고하였고 경찰이 길가에 있는 A씨를 발견해 무사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전력․통신 등 생활데이터에서 이상신호가 발생할 경우 먼저 전화나 문자를 보내고 연락이 닿지 않으면 현장에 출동하며, 현장에서 문두드림이나 호명에도 불구하고 응답이 없으면 경찰 및 소방서와 공조해 안부 확인을 위한 개문 절차 등을 진행한다.
센터는 ▴스마트 플러그 ▴1인가구 안부살핌서비스 ▴AI안부든든서비스 ▴똑똑안부확인서비스 등 수시로 안부 확인이 필요한 가구를 대상으로 다양한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스마트플러그(IoT)’란 TV․전자렌지 등 자주 쓰는 가전제품에 설치하여 전력사용량을 감지하는 플러그로, 일정 기간 전력이나 조도 변화량이 없을 경우 위기 신호가 발생하는 사물인터넷(IoT) 기기다.
그 밖에도 가구 전력(한국전력), 통신데이터(SKT․KT)를 감지하여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안부를 확인하며, 서비스에 따라 휴대전화 사용(앱), 통화 수․발신, IoT센서(문열림 센서 등), 걸음걸이 수(앱) 등을 추가로 확인하기도 한다.
올해부터 센터는 전화 및 방문 등 안부확인 과정에서 고독사 위험 요인이 없는지 모니터링해 고독사 위험요소가 있으면 복지서비스와 연계하고 고위험군은 후속 모니터링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는 선도적인 사업추진 성과를 인정받아 2023년 서울시 종합감사에서 수범 사례로 선정되었으며, 2024년에는 「서울시 약자동행지수 성과평가」에서 우수사례로도 선정됐다.
이수진 서울시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은 “복지인력이 사회적 고립가구를 모니터링 하기 어려운 사각지대를 AI와 IoT가 촘촘히 메워주고 있다”며 “앞으로 지자체․민간기관․시민 등 다양한 주체와 협력을 통해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개선하는 한편 고독사,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