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한국필립모리스는 우리 주변의 어려운 위기가구를 돕기 위해 ‘위기가구 발굴 홍보 협약식’을 체결한다고 7월 19일(금)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행정안전부와 한국필립모리스는 1년 동안 ‘힘들 땐 ☎129,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꼭! 전화·방문하세요’ 문구를 활용해 위기가구 발굴에 협력하게 된다.
본인이 어려움에 처했거나,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굴하게 되면 ‘보건복지부의 ☎129’와 지자체의 ‘읍·면 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서 종합적인 상담은 물론 긴급복지지원과 생필품 지원 등의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필립모리스는 7월 전국의 편의점 디스플레이 영상 홍보를 시작으로 오는 10월부터는 담뱃갑 문구 삽입까지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위기가구 발굴’ 릴레이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한국필립모리스 디스플레이 설치 편의점
먼저, 7월 19일부터 전국 1천4백여 개 편의점의 한국필립모리스 담배 진열대 디스플레이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 문구가 송출된다.
이를 통해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본인은 물론, 편의점 방문객과 직원들에게 위기가구 발굴 시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릴 수 있게 된다.
이어서 10월부터는 한국필립모리스 담배 4종의 담뱃갑 내부 공간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 문구가 삽입되어 유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내년 1월부터는 한국필립모리스의 모든 담뱃갑 내부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 문구가 포함되며 6개월간 3억 3천3백만 개의 담뱃갑을 통해 위기가구 신고 방법을 알린다.
행정안전부는 한국필립모리스와 1년간 진행되는 위기가구 발굴 홍보를 통해 위기가구 발굴에 대한 국민 관심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협약식에서 진행된 ‘위기가구 발굴 홍보’ 디스플레이 점등식을 시작으로 전국 1천4백여 개 편의점의 홍보를 개시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구본근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과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가 참석한다.
이번 담뱃갑을 활용한 홍보는 공무원 제안 등을 통해 건의된 의견을 행정안전부가 적극 수용하여 관계 부처(기획재정부 등)와 협의 후 정책홍보를 추진하게 된 사례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 3월 ‘린’(50만 병), 6월 ‘참이슬’(150만 병) 소주병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라벨을 부착해 위기가구 발굴 홍보를 진행한 바 있다.
※ ‘힘들 땐 ☎129(보건복지상담센터) 또는 가까운 읍·면·동 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 꼭! 전화 또는 방문하세요’ 홍보라벨 소주병 뒷면 부착
향후에도 다양한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위기가구 발굴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1년간 ‘위기가구 발굴’을 함께하게 된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행정안전부와 함께 우리 사회의 위기가구 발굴 홍보에 동참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한국필립모리스는 기업시민의 일원으로서 우리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관심을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본근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은 “국민의 일상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어려운 분들이 한 분이라도 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이번 협약이 정부의 정책과 민간의 사회 공헌 활동이 연계되는 새로운 홍보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