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재보험급여 증빙서류 제공 프로세스 전․후 비교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박종길)은 11월 7일부터 산재근로자가 재해와 관련해 개인적으로 가입한 민영보험금을 청구하는 데 필요했던 산재보험급여 증빙서류를 공공 마이데이터로 해당 보험사에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말했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정보주체인 국민의 동의에 따라 행정 ․ 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의 행정정보를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그동안은 산재근로자가 직접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보험사 제출용 보험급여 지급확인원을 발급받아 민영보험금 청구 구비서류로 제출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민영보험금 청구 시 보험사에 본인정보 제공요구 동의만 하면 된다.
이에 따라 산재근로자는 구비서류 발급 ․ 제출 불편해소 등 편익 향상이, 근로복지공단은 증빙서류 및 정보공개 청구 민원 대폭 감소에 따른 업무량 경감이 기대된다.
※ (’23년) 보험사 제출용 보험급여지급확인원 82,170건 발급, 정보공개청구 6,013건 처리
한편, 민간 보험사의 종이 증빙서류 진위확인 부담 제거 및 필요자료 신속 입수 등 사무 효율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박종길 이사장은 “공단은 ‘보다 쉽고, 보다 간명하게’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지속적인 업무프로세스 혁신운동(Process Modernization)을 전개 중이며, 이번 사례는 ’24년 상반기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PM콘서트) 정책혁신 부문 최우수 아이디어를 실행한 것으로 고객편익 향상 등 복합적인 성과가 기대되는 좋은 예라 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대국민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에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