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법인카드 사용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가맹점을 발굴해 적립한 포인트를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법인명의 카드는 결제 후 포인트를 개인이 적립하는 것을 금지했었고 법인명의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가맹점도 많지 않았다.
법인명의로 포인트를 적립하려면 법인명의 회원 가입과 포인트를 편리하게 적립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나 현재 시스템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아 적립 가능처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서울시가 진행하는 법인카드 포인트 적립은 개인 전화번호나 실물카드, 앱 등을 통한 것이 아닌 법인명의 카드 결제 후 법인 대표 전화번호나 아이디를 알려주면 자동으로 적립되는 방식이다. 적립된 포인트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기부금으로 사회에 환원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해당기업과 지속적인 협의를 펼쳤으며 기업 역시 서울시의 의미있는 행동에 동감해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시는 우선 포인트 적립률(1~5%)이 비교적 높고 법인명의 포인트 적립시스템을 갖춘 가맹점 및 4대 서점(교보‧영풍‧알라딘‧예스24) 등에서 포인트 적립을 시범적으로 시작하고 지속성을 위해 포인트 적립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실제 지난해 서울시가 법인카드 이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4대 서점 및 다수이용 가맹점 등에서 적립 가능한 포인트는 약 5천만원(추정포인트률 5%)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적립된 법인명의 포인트는 반기 또는 연 1회 정기적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에 현물 또는 포인트로 기부한다.
아울러 지속적이고 쉬운 포인트 적립을 위해 실물 신용카드에 포인트 적립 안내 스티커를 부착하고, 서울Biz페이 앱 결제창에는 안내 문구를 추가한다. 또한 전 직원대상으로 사업 홍보는 물론 적립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독려해 더 많은 기부금이 쌓이도록 할 계획이다.
김진만 서울시 재무국장은 “법인명의로 적립된 포인트를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적극 행정을 통한 약자와의 동행 사례”라며 “법인명의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가맹점을 발굴·확대하고 다양한 적립 방법 등을 개발해 더 많은 취약계층 시민들이 수혜받도록 하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