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24년 말 기준 전기차 누적 보급량 10만 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해 전기차 13,569대를 보급하며, 이를 통해 약 9만 7천톤 CO2eq 온실가스를 줄여 대기질 개선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는 연간 소나무 약 70만 그루를 심는 것에 맞먹는 효과이다.
시는 올해 전기차 중심의 친환경 교통 문화 정착과 다양한 차종의 보급 활성화, 나아가 전기차 충전 안전 인프라 확대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전기차 환경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차종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한다. 승용차는 성능과 안전성이 우수한 전기차에 차등 보조금을 지급해 품질 개선을 유도하고, 상용차(화물·택시)는 주행거리와 충전 불편 등으로 인한 수요 부진을 고려해 인센티브 제공과 성능개선 지원에 집중한다.
다음으로, 대중교통 분야에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여 시민들이 전기차를 보다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전년 대비 보조금 공고 시점을 한 달 정도 앞당겨 보조금 지급 공백기를 줄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올해 보급하는 전기차는 총 9,276대로 민간에 9,096대, 공공에 180대를 각각 상·하반기 나누어 보급할 예정이다. 민간 보급 9,096대를 차종별로 살펴보면 ▴승용차 5,000대 ▴화물차 700대 ▴이륜차 1,800대 ▴택시 1,200대 ▴시내/마을버스 383대 ▴어린이 통학차량 10대 ▴순환‧통근버스 3대다.
상반기에는 ▴승용차 4,000대 ▴화물차 500대 ▴택시 900대 ▴시내/마을버스 130대 ▴어린이 통학차량 10대 ▴순환‧통근버스 3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전기이륜차, 전기택시, 전기버스(시내‧마을)는 서울시 별도계획 수립 후 공고할 예정이다.
<(승용‧택시) 안전‧성능 우수한 전기차 차등 지원...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전기차 환경 조성>
전기승용차는 차량가격과 보급대상에 따라 보조금을 최대 630만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서울시는 전기차 안전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을 통한 배터리 이상 징후 알림 기능 탑재의 이용자 동의와 제조사의 4년 무상 지원 조건 충족 시 추가보조금을 지원한다.
차량가격이 5,300만원 미만인 차량은 전액지원, 5,3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인 차량은 최대 보조금의 50%, 8,500만원 이상인 차량은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승용차 안전성 강화를 위해 배터리 이상 징후 알림 기능 탑재 후 이용자의 동의 및 제조사의 4년 무상지원을 조건으로 시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한다.
아울러 올해는 청년이 생애 최초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경우 전년도의 차상위 요건을 폐지하고 국비 지원액의 20% 추가 지원하여 전기차 구매 부담을 완화한다.
또한 서울시는 올해 전기차 충전 안전 인프라 구축에 55억을 투자하여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충전시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안전설비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택시의 경우 일반 승용차량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지만 배터리 보증기한이 동일하다는 점을 감안해 배터리 보증기한(5년/35만km)이상인 차량에 대하여 시 보조금 10만원을 추가 지원하여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화물) 추가 지원을 통한 보급량 증대.. 온실가스 감축 개선 효과 제고>
전기화물차는 차종에 따라 최대 1,350만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큰 화물차의 경우 제조·수입사와의 협력을 통해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제조‧수입사에서 차량가 할인(50만원)시 시비를 50만원 추가지원하고, 특히 택배차량은 50만원을 더해 최대 1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전기 화물차의 주요 문제 중 하나인 짧은 주행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제조사와 간담회를 통해 기술적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능개선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버스) 대중교통 전기차 도입으로 시민 체감 향상... 보조금 상향으로 보급률 확대>
시내·마을버스의 경우, 지난해 680대를 보급한 데 이어 현재까지 총 1,985대가 보급되어 전체 시내·마을버스 수의 약 22%에 이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전기차 대중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130대를 추가 보급할 예정으로, 시민들이 전기차를 더욱 체감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 시내‧마을 버스는 최대 1억4천만 원까지 지원하며, 특히 올해는 전년대비 지원 보조금 대폭 상향을 통해 구매 부담을 완화하여 대중교통 전기차 보급 비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어린이 통학버스의 경우 어린이통학차량 신고필증을 발급받은 자(예정자 포함) 중 대표자 및 사업장 주소 모두 서울시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1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복지‧의료 시설 등의 순환‧통근버스는 법인차량에 한해 신청할 수 있으며 대당 최대 14,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는 상반기 신청 수요에 따라 하반기 추가 보급을 진행할 계획이다.
차종별·부문별 보급대수와 보조금 지원내용을 안내와 함께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2월 3일(월)부터 접수를 받는다. 전기이륜차 신청일은 별도 공고할 예정이다.
신청대상은 접수일 기준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사무소를 둔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공공기관 등으로,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만 신청할 수 있다. 구매자는 자동차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제작·수입사가 서울시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청대상‧자격,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누리집(https://www.seoul.go.kr)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조금 지급대상은 차량 출고.등록순으로 선정한다. 보조금은 서울시가 자동차 제작·수입사로 직접 지급해 구매자는 자동차 구매대금 중 보조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제작·수입사로 납부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친환경차량과(02-2133-3579, 9773, 9776), 120다산콜(02-120), 전기차 통합콜센터(☎1661-0970),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을 포함한 전국 소재 공용 전기차 충전소, 운영현황 등 전기차 관련 실시간 정보를 얻으려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을 참고하면 된다.
권 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는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크고 시민생활에 밀접한 상용차와 대중교통 위주의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더욱 안전한 전기차 이용 환경을 조성하겠다”라며, “특히 전기차 10만 시대를 시작으로 전기차 중심의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서울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