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오는 4월 18일까지 「2025년 부산장애인기능경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30회를 맞는 부산장애인기능경기대회(대회장 박형준, 이하 대회)는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등 경기장에서 열린다.
대회는 사회와 기업의 장애인 고용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지역 내 우수한 기능 장애인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며, 지방대회를 통해 전국대회 참가 대표를 선발한다.
대회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사)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부산지부가 공동 주관한다.
참가자들은 ▲기능경기(정규 17, 시범 5) 22개 ▲레저 및 생활기술 경기 3개, 총 25개 직종에서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기능경기] 가구제작, 화훼장식, 안마 등 ▲[레저 및 생활기술 경기] 그림, 네일아트, 이(e)-스포츠 직종이다.
참가 접수 인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만 직종 경기가 실시된다.
1대회 1직종 참여 원칙으로, 당해 연도 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 발달장애인기능경기대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에 중복 신청할 수 없다.
지원 자격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조와 시행령 제3조 규정에 의한 장애인으로, 대회 개최일 현재 만 15세 이상인 사람 ▲「장애인복지법」 제2조와 시행령 제2조 규정에 의한 장애인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6조와 시행령 제14조 규정에 의한 상이 등급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및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 입상(금·은·동)한 사실이 없는 사람(단, 직종이 다른 경우 참가 가능)이다.
직종별 입상자는 ▲소정의 상금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해당 직종 기능사 실기 시험 2년간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직종별 '금상' 입상자에게는 오는 9월 개최되는 '제42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의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제42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오는 9월 강원도 강릉시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지원자는 4월 18일 오후 6시까지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부산지부(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196번길 12-3, 8층 부산장애인종합회관)에 우편 또는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부산지부(☎ 051-465-8857)로 문의하면 된다.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과 장애인 고용촉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우수한 기능을 보유한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가를 부탁드린다”라며, “우리시도 일하는 장애인 모두가 좋은 일자리를 갖는 부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