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강버스` 이동-힐링-여가까지 잡았다… 운항 3일 만에 1만 명 탑승
  • 한강버스 선수․선미에서 서울 랜드마크 감상, 한강 노을․야경 매력에 시민 호응 이어져


  • 서울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 ‘한강버스’가 운행 3일차에 탑승객 1만 명을 넘어섰다. 서울시는 21일(일) 18시 기준(5회차) 한강버스 탑승객이 10,014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식운항 첫날 상‧하행 기점인 마곡과 잠실에서 첫차(11시)가 양방향 모두 만석으로 출발했고 ▴첫날인 18일(목) 4,361명(마곡행 2,106명, 잠실행 2,255명) ▴2일차인 19일(금) 2,696명 ▴3일차인 21일(일) 17시 50분 기준 2,957명이 탑승했다. 구간별 평균 탑승객은 156명,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1%에 달했다. 

    한강버스를 실제로 탑승한 시민과 관광객 반응도 좋았다. 첫날 탑승객 조사 결과 쾌적한 실내공간에 만족(만족+매우만족)한다는 답변이 82%였으며 편안한 좌석(77%), 안정적 운항(70%)에 대해서도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만족도 조사는 선내 좌석 앞 쪽에 비치된 안내문을 통해 승객(총 71명 참여)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한강버스는 이동의 목적은 물론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풍광을 선사하며힐링과 치유 기능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한강버스 선실 외부에 나가면 여의도 랜드마크인 63빌딩․파크원부터 한강철교, 노들예술섬까지 서울의 명소를 확 트인 시야로 확인할 수 있다. 해 질 녘 노을진 한강과 깜깜한 밤을 밝히는 야경도 각각의 색다름을 선사한다. 

    오세훈 시장도 한강버스 시승식에서 잠실선착장에서 출발해 여의도선착장으로 이어지는 구간에서 바라보는 서쪽 노을이 매우 아름답다고 전하며 한강버스는 실용도 중요하지만 감성도 중요하다고 밝힌바 있다. 

    운동, 레저, 여가의 연결고리 역할도 하고 있다. 여의나루역에 위치한 ‘러너스테이션’에서 환복하고 한강 대표 러닝구간인 여의도~마곡 구간을 달린 후 수상버스로 다시 여의도 선착장으로 돌아오거나 마곡이나 잠실에서 자전거를 가지고 한강버스에 탑승해 여의도선착장에 내려 라이딩을 즐기는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한강버스를 타지 않아도 누구나 찾아 즐길 수 있는 7개의 선착장 역시 선착장 특유의 문화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K-푸드로 손꼽히는 라면체험존과 치킨은 외국관광객에게 큰 인기다.  

    현재 한강버스는 총 7개 선착장(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 구간을 상‧하행 각각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 중이다. 추석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금)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노선(15분 간격)을 포함해 왕복 30회(평일 기준)로 증편해 평일 오전 7시, 주말엔 오전 9시30분 출발해 오후 10시30분까지 운행 예정이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탑승 시민과 관광객들의 목소리를 꼼꼼하게 청취해 시민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한강버스 운항과 선착장 운영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글쓴날 : [25-09-22 09:43]
    • 최수현 기자[2we@2w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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