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급 추석 연휴, 민원 발생도 역대급?" 숙박업소 관련 '민원주의보' 발령
  • 권익위, 최근 3년간 ‘숙박업소’ 관련 민원 6,839건 분석…무허가 영업 신고, 숙박 취소·환불 거부 피해 등 민원 다수 발생

  •    최근 3년간2022920258 월평균 민원 추이
    < 최근 3년간(2022.9.~2025.8.) 월평균 민원 추이 >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가 숙박업소 관련 민원을 분석한 결과, 무허가 영업 신고 및 숙박 취소·환불 거부 피해 민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10월 황금연휴를 맞아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숙박업소 관련 ‘민원주의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서 대책 마련에 참고할 수 있도록 개선 방향을 공유하였다. 

    국민권익위는 2022년 9월부터 2025년 8월까지 최근 3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숙박업소 관련 민원 6,839건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 민원정보분석시스템 : 국민신문고,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한 국민권익위의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이번 민원 분석 결과, 숙박업소 관련 민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25년 월평균 민원이 297건으로 2022년 대비 2.4배 증가했다.

    숙박업소 관련 주요 민원은 ▴불법 숙박 영업 신고, ▴숙박 취소·환불 거부, ▴위생 불량 신고 등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민원주의보’를 발령하는 한편, ▴무허가 영업 행위 단속 강화, ▴분쟁 피해 구제 내실화, ▴위생 관리 강화 등의 개선 방향을 관계기관에 제시했다.

    이와 함께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8월 민원빅데이터 동향을 발표했다.

    8월 민원 발생량은 약 135만 건으로, 7월 136만 건 대비 0.7% 감소하였으며, 전년도 8월(122만 건)과 비교 시 11.0% 증가했다.

    지난달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7.0%가 증가한 세종특별자치시이며, ‘전기차 및 장애인 전용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민원이 가장 많았다.

    기관 유형별로 8월 민원 발생량을 지난달과 비교한 결과 지방자치단체는 0.8%, 공공기관 등은 0.3% 증가하고, 중앙행정기관은 8.7%, 교육청은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행정기관인 법제처의 경우 각종 법령 해석 요청 민원의 증가로 인해 지난달보다 69.8% 증가한 309건의 민원이 발생하였다.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경기 고양시에서 아파트 공사 현장 소음 및 비산먼지 개선 요구 등으로 지난달보다 78.0% 증가한 33,794건의 민원이 발생하였으며, 교육청 중에서는 인천교육청에서 ◯◯학교 통학구역 유지 요구 등으로 지난달보다 264.4%가 증가한 3,957건의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공기관 등 중에서는 충남대-공주대 통합 관련 민원 등 총 237건이 접수된 충남대학교가 지난달 대비 270.3% 증가하여 증가율 1위를 보였다.

    국민권익위는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정기적으로 각 기관에 제공하는 민원 동향 자료인「국민의 소리」를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누리집에 공개하여,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글쓴날 : [25-09-26 03:14]
    • 최수현 기자[2we@2w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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