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령자,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안전사고주의보 발령
  • ‘머리 및 얼굴’ 부상이 40%이며, 뇌 손상 등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나


  •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중에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고령자 안전사고 발생빈도가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주병기)와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버스·지하철 내 고령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2022년부터 2025년 7월까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버스·지하철 관련 안전사고는 총 1,034건이며, 2022년 125건에서 2024년 460건으로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 연도별 접수 건수 : (‘22년) 125건 → (’23년) 204건 → (‘24년) 460건 → (’25년 7월) 245건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전국 58개 병원, 52개 소방서, 2개 유관기관 등 112개 위해정보제출기관과 1372소비자상담센터 등을 통해 위해정보를 수집‧분석‧평가하는 시스템

    버스·지하철 안전사고 고령자에게 가장 많이 발생해

    상황 인지능력을 갖춘 어린이부터 고령자까지 생애주기별로 버스·지하철 안전사고 발생빈도를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 ‘고령자’의 안전사고 발생빈도가 인구 십만 명당 5.0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두 번째로 높은 빈도를 보인 ‘장년’층 (1.59건)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이다.

    <생애주기별 인구 십만 명당 버스·지하철 안전사고 발생빈도 현황>

    구분

    어린이

    (8~12세)

    청소년

    (13~18세)

    청년

    (19~34세)

    중년

    (35~49세)

    장년

    (50~64세)

    고령자

    (65세~)

    인구 십만 명당

    발생건수(건)

    0.66

    0.83

    1.05

    0.62

    1.59

    5.08


    버스·지하철 고령자 안전사고 10건 중 9건은 낙상 

    버스·지하철에서 발생한 고령자 안전사고(581건)의 원인을 살펴보면, 미끄러져 넘어지거나 추락하는 ‘낙상’이 531건(91.4%)으로 대부분이었고, ‘눌림·끼임’ 22건(3.8%), ‘부딪힘’ 15건(2.6%)의 순이었다.
    주요 부상 부위는 ‘머리 및 얼굴’이 233건(40.1%)으로 가장 많았고, ‘둔부, 다리 및 발’ 148건(25.5%), ‘몸통’ 116건(20.0%)이 그 뒤를 이었다. 

    ‘머리 및 얼굴’을 다쳐 뇌 손상 등의 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 단순한 사고를 넘어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뼈와 근육이 약해진 고령자는 작은 사고에도 골절 등의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쌀쌀한 날씨에는 근육·혈관 수축으로 낙상에 더욱 취약, 예방이 최우선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낮아질수록 근육과 혈관이 수축해 낙상에 취약해질 수 있다. 특히 돌발 상황이 잦은 버스와 지하철에서는 낙상 등 안전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더욱 높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버스·지하철에서의 고령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 승·하차 시 차량이 완전히 멈추었는지 확인할 것, ▲ 승차 후 반드시 손잡이를 잡아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할 것, ▲ 하차하기 전 주변이 안전한지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아울러 고령자의 안전 인식 확산을 위해 상황별 낙상 위험과 예방 방안을 담은 홍보 영상을 제작해 한국소비자원 누리집 및 ‘보e다’ 등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해 배포했다. 특히 고령자의 버스 낙상 위험이 높은 점을 고려하여, 버스 내부 매체에 낙상예방 영상을 송출해 고령자들이 각별히 주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글쓴날 : [25-11-13 16:16]
    • 신명숙 기자[2we@2w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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