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인 전문지 월간 ‘디자인’, 2020년 2월 지령 500호 발행
  • 500호를 기점으로 콘텐츠, 디자인 레노베이션 진행
  • 월간 ‘디자인’의 유산을 재해석한 한글 제호로 변경


    한국 디자인의 역사를 기록해 온 월간 <디자인>이 2020년 2월로 500호 혁신호를 발행한다. 1976년 창간해 44년만의 일이다. 

    월간 <디자인>은 500호를 기점으로 디자이너는 물론 기업, 크리에이터, 마케터 등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콘텐츠와 디자인으로 거듭난다. 

    다양한 관점의 정보로 시야를 넓혀주는 잡지의 장점과 한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단행본의 장점을 합친, 책과 잡지의 중간 형태로 포지셔닝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500호 특집은 일에 대한 정의, 일하는 방식과 태도, 일하는 장소 등 일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하는 ‘워크 디자인(Work Design)’ 이슈로 기획했다.

    달라진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디자인 레노베이션은 젊은 디자인 스튜디오 신신 & 프론트도어와 함께 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한글 제호. 창간호부터 한글 제호를 사용한 월간 <디자인>은 1980년부터 1992년까지, 1994년부터 1998년까지 한글 디자이너 김진평 교수가 디자인한 한글 제호를 사용한 바 있다. 

    그로부터 22년이 지난 지금 월간 <디자인>의 유산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한 제호를 선보인 것. 성숙해진 디자인 문화와 한글 헤리티지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월간 <디자인>은 500호 발행과 더불어 토크, 콘퍼런스 등의 다양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500호 이상 발행된 예술문화 전문지는 2017년 11월에 600호를 발행한 건축 전문지 <공간>과 더불어 월간 <디자인>이 유일하다. 

    해외에서는 1928년에 창간해 2016년 1000호를 돌파한 건축-디자인 전문지 <도무스>(이탈리아), 1954년에 창간한 인테리어 전문지 <인테르니>(이탈리아) 정도가 눈에 띈다. 

    전은경 월간 <디자인> 편집장은 “유럽이나 북미, 일본과 비교해 잡지 문화가 열악한 국내에서 대중지도 아닌 디자인 전문잡지가 이렇게 오랫동안 발행될 수 있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지난 2009년, 55년 전통의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지 <I.D.>(미국)가 인터넷 및 각종 매체에 밀려 광고 수익이 떨어짐에 따라 폐간을 결정했다는 사실이 시사하는 것처럼 디자인 전문지를 발행한다는 것은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했다는 사실과는 별개로 여전히 녹록지 않은 게 현실이다.



  • 글쓴날 : [20-02-12 14:35]
    • 신명숙 기자[2we@2we.co.kr]
    • 다른기사보기 신명숙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