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국민 편의 제고를 위해 정부대표 포털「정부24」(www.gov.kr)의 생활밀착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였으며, 6월 19일부터 이를 공식 제공한다고 밝혔다.
* 정부24 :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민원 등 주요 서비스를 국민편의를 위해 하나의 창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통합 플랫폼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 확대가 필요한 상황을 감안하여 방문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영역 전반에서 활용도 높은 서비스를 확대하였고, 방문신청만 가능했던 주요 서비스들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였다.
* 연계 현황 : (’16년) 22종(시범연계) → (’17년) 85종(총 107종, 생활·보험·연금) → (’18년) 85종(총 192종, 세금·공과금·교통) → (’19년) 90종 (총 282종, 취업·교육·금융 등)
새롭게 확대된 서비스 중 ‘여권 분실 신고’, ‘여권 발급이력 조회’, ‘여권 실효확인서’(국문‧영문) 등 9종은 종전까지 오프라인으로 제공되던 서비스로서 비대면 서비스 확대를 위해 온라인으로 전면 개편되었다.
생활 맞춤형 서비스도 대폭 강화하였다.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테마‧키워드 중심으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꾸러미 서비스”와, 로그인 시 바로 제공받는 개인 맞춤형 “나의 생활정보”도 콘텐츠를 확충하여 이용자 편의를 제고하였다.
국민 관심도가 높은 가족안전(‘여성안심 귀가’, ‘어린이 실종예방’ 등), 반려동물(‘예방접종’, ‘유기동물 입양’ 등), 동네할인(‘무료 검진’, ‘무료‧감면 혜택’ 등) 정보 등 유익한 서비스들을 테마별 꾸러미로 구성하였다.
「정부24」로그인 시 별도의 조회 없이 자동 확인 할 수 있는 “나의 생활정보”도 ‘소득금액증명’, ‘출입국 사실증명’ 등 9종을 추가하였으며, 메인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① 소득금액증명, ②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③ 자동차 검사예약 정보, ④ 출입국사실 증명, ⑤ 개인통관 고유번호, ⑥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⑦ 분실 주민등록증 정보, ⑧ 진료받은 정보, ⑨ 여권발급이력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이「정부24」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를 국민이 만드는 콘텐츠로 홍보하기 위하여 영상물‧웹툰‧카드뉴스 분야에 대한「정부24 홍보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한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6월 15일(월)부터 7월19일(일)까지 접수 및 심사(8월예정)를 통해 우수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안전을 위해 적절한 거리두기가 필요한 상황에서「정부24」가 편리하고 안전한 비대면 서비스를 주도하는 대국민 포털이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면서, “앞으로도 국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서비스를 맞춤형‧선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