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서울광장서 함께 걷고 즐기며 건강생활 실천↑… '다시 뛰는 건강 한마당'․'손목닥터9988 걷기 대회(챌린지)' 개최

‘건강 한마당’ 3년 만에 개최, 건강정보 제공, 가족 놀이공간 운영, 건강 프로그램 진행
‘손목닥터 9988’ 걷기 챌린지…오세훈 시장, 시민과 함께 걸으며 손목닥터 건강관리 실천


서울시는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율을 높이고자 10월 10일 서울광장에서 ‘건강 한마당’을 개최하고, 건강정책을 더 많이 알리기 위해 ‘손목닥터9988’ 걷기 챌린지를 함께 진행한다.
 
<건강 한마당>은 2016년부터 매년 건강을 주제로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행사를 진행해오다 코로나19로 중단된 후, 3년 만에 개최한다. 이번 ‘다시 뛰는 건강 한마당’은 각각 ‘정책홍보’, ‘걷기활성’, ‘가족참여’를 주제로 3가지 한마당 행사로 진행한다.

정책 한마당은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주요 건강정책(서울형 헬스케어, 치매 예방·관리, 금연 클리닉, 코로나19 백신접종 등)에 대한 홍보관을 운영해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걷기 한마당은 9.26일부터 모바일 걷기 어플을 활용하여 사전 진행한 ‘매일 만보 걷기 챌린지’에 참여한 시민들이 건강 한마당 참여로 최종 미션을    완수하고, 이를 기념하며 앞으로 건강생활실천을 다짐한다.
 
매일 만보 걷기 챌린지 참여 주소: https://walkon.app.link/1TFy3s2vwtb
  
가족 한마당은 서울광장 잔디에서  가족이 함께 만들고(집 짓기 놀이, 추억의 놀이기구 만들기), 놀고(뉴 스포츠, 전통놀이), 쉴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안전을 위해 250가족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다.
  
가족 한마당 사전 신청 주소: https://url.kr/glmy6q

아울러 운동 이벤트, 어린이 뮤지컬 공연, 요가 배우기 같은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손목닥터9988 걷기 챌린지>는 손목닥터9988 이용자와 함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서울의 중심지를 걸으며 건강활동에 대해 정보를 나누고 건강관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의 장으로 마련했다.

시는 그간 손목닥터9988 행사가 비대면 행사 중심으로 진행,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야외 행사에 대한 요구가 많았고, 전문가들 또한 시민참여 행사를 권고하며, 건강관리 지속적인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고 분석했다고 밝혔다.

손목닥터9988 걷기 챌린지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신청 주소: https://url.kr/ptlf5z

손목닥터9988 걷기 챌린지는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공연과 걷기를 진행하며, 각 순서마다 시민들은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걷기에 앞서 서울광장에서는 시민의 건강을 책임질 서울형 헬스케어인  손목닥터9988의 확산과 발전을 응원하며, ‘9988’ 숫자를 형상화하는 인간  글자 만들기(휴먼레터링)를 실시하고 기념 촬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의 희망과 소원을 적은 대형 풍선 공을 손에서 손으로 전달해 오세훈 시장이 받아 서울시 정책을 완성하는 공연도 진행한다.

이후 시민과 함께하는 걷기가 진행된다. 단순한 추억만들기를 넘어 시민과 시장이 소통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로는 서울광장을 출발해 광화문광장을 반환점으로 돌아 다시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구성이다.

특히 걷기 챌린지 반환점인 광화문광장 세종문화회관 앞에서는 서울시가 시민의 건강한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제작한 ‘서울건강댄스 Let’s 둠칫’ 플래쉬몹 행사도 이어진다. 

플래쉬몹은 서울건강댄스 제작에 참여했으며, 국제대회 50회 이상 우승한 대한민국 대표 댄스팀 ‘갬블러크루가 진행한다.
  
참여자들은 걷기 행사 후, 건강 한마당의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과 최근 주요 건강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헬스케어 관련 기업의 새로운 서비스도 체험해볼 수 있다.

서울홍릉연구개발 특구에 속한 업체 등에서 참여하였으며, 인공지능 맞춤형 운동처방, 자세교정, 근육나이 확인하기, 피부질환 분석하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손목닥터9988과 함께 시민이 언제, 어디서든 즐기면서 운동할 수 있는 ‘서울건강댄스’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의 체험 사례를 비롯, 다양한 헬스케어서비스를 발굴해 손목닥터9988에 적용 가능한지 검토해 더 나은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3년 만에 ‘건강 한마당’을 개최하는 만큼, 더 많은 시민이 건강생활 실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손목닥터9988 건강 챌린지’는 일상회복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시민들이 서울시 건강정책을 알아가며 건강과 활기를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