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광주광역시, 온라인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민주 장정 120년'




광주광역시는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준 3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으로 지역 내 모든 상설전시장이 운영을 멈춘 가운데 '대한민국 민주 장정 120년' 전시회를 온라인 전시로 오픈해 운영 중이다.

온라인 전시는 광주시 홈페이지 알림 팝업창과 김대중컨벤션센터 홈페이지에 구축된 디지털 아카이브(http://kdj120.kdjcenter.or.kr/)를 통해 영상과 사진 등 모든 콘텐츠를 컴퓨터나 모바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사업으로 진행 중인 '대한민국 민주 장정 120년' 전시회는 동학농민혁명부터 촛불혁명까지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주요 민주주의 사건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다.

세계민주주의 현재를 살펴보는 에필로그부터 동학농민혁명, 3·1운동, 광주학생독립운동, 제주 4·3,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촛불혁명까지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9가지 사건을 다룬다.

전시의 9가지 주제관은 각각의 역사적 사실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 건축물이나 대표적 장소를 모티브로 활용했다.

또 각각의 사건이 담고 있는 의미와 역사적 배경들을 수집한 영상자료를 재편집해 관람객이 더욱 이해하기 쉽도록 준비한 점이 눈에 띈다.

윤목현 시 민주인권평화국장은 "민주 장정 120년 전시회를 통해 동학혁명부터 촛불혁명, 특히 5·18민주화운동의 저항과 인권·평화의 정신이 우리 후손뿐 아니라 세계인의 가슴에 새겨져 인류의 자산으로 승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