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청소년의 고카페인 음료 과다섭취를 예방하기 위해 편의점 업계와 함께 음료 진열대에 ‘섭취 주의’ 문구를 표시하는 시범사업과 고카페인 부작용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를 실시합니다.
* 고카페인 음료 : 100ml당 카페인 15mg 이상을 함유한 음료
이번 시범사업은 청소년의 고카페인 음료 섭취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카페인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과 청소년 스스로 섭취를 줄일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 중‧고등학생 고카페인 음료 주3회 이상 섭취율(%) : (’15) 3.3 → (’17) 8.0 → (’19) 12.2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질병청)
* 청소년 고카페인 음료 주 구매처 : 편의점 91%, 슈퍼 5%, 카페 등 기타 4% (’20, 식약처)
이번 사업에는 GS25, CU 등 5개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참여하며 ➊‘카페인 과다섭취 주의’ 문구 표시 ➋결제화면에 ‘카페인 섭취 줄이기’ 포스터 송출 ➌온라인 퀴즈 이벤트 등을 실시합니다.
*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5개 편의점
➊ 수도권 중‧고등학교 주변의 355개 편의점 가맹점에서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학생들의 시험 준비로 고카페인 탄산음료 수요가 증가하는 4월‧6월‧9월‧11월(4개월간) 음료 진열대 등에 ‘카페인 과다섭취 주의’ 문구를 표시하고 시범사업 종료 후 실제 섭취 저감에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 식품안전나라(https://www.foodsafetykorea.go.kr)-알림·교육-식품안전뉴스-정책소식
➋ 전국 편의점 결제 화면에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과 섭취권고량 등을 안내하는 ‘카페인 섭취 줄이기’ 포스터가 오는 12월까지 송출됩니다.
➌ 청소년이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4월 한달 간 온라인 퀴즈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벤트 참여는 가맹점 음료 진열대 주변의 QR코드 또는 식약처 SNS를 통해 가능하며, 퀴즈 당첨자에 대해서는 편의점 쿠폰을 증정할 계획입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고카페인 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올바른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더 건강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