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주민화합·고령친화·안전사고 예방 …‘23년 공동주택 우수관리 6개 단지 선정



최우수 관리단지 : 비래한신휴플러스(대전 대덕구)
공동체 활성화(단지 주변 청소 봉사, 김장 담그기 행사, 노인회 요가 프로그램)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공동주택관리 분야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에서 모범관리단지로 선정된 공동주택 중 6개 우수관리단지를 최종 선정하였다.

11개 시・도에서 모범관리단지로 선정된 21개의 공동주택에 대하여 1차 서류평가와 2차 현장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국토교통부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위원회(위원장: 주택정책관)에서 최종 6개 단지를 선정하는 것으로 심의・의결하였다.

‘23년 공동주택 최우수 관리단지로 대전광역시 대덕구 비래한신휴플러스가 선정되었으며, 우수 관리단지로는 충남 서산, 경기 군포, 대구 수성 등에서 5개 단지가 선정되었다.

구 분

단 지 명

세대수

최우수

비래한신휴플러스(대전 대덕구)

646

우수

한빛(대전 유성구)

3,144

서산동문코아루(충남 서산시)

905

일산두산위브더제니스(경기 고양시)

2,700

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2(경기 군포시)

447

시지효성백년가약1단지(대구 수성구)

299



주요 평가항목은 일반관리, 시설안전・유지관리, 공동체 활성화, 재활용・에너지 절약 총 4개 분야이며, 경과연수가 오래된 공동주택의 경우 신축 공동주택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경과연수별로 점수를 부여하는 등 평가기준을 대폭 개선하기도 하였다.

최우수 단지로 선정된 대전 비래한신휴플러스의 경우 주민화합 행사 개최, 고령 친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입주민들의 소통과 참여를 적극 유도하며 공동체 활성화 분야 우수사례를 적극 제시하였고, 우수 단지들도 최우수 단지에 못지않게 주거환경 개선, 공동체 활동 지원, 안전사고 예방, 관리 투명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범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 유혜령 과장은 이번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평가에서 “입주민들 스스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많은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국토부는 앞으로도 공동주택단지를 모범적으로 관리하도록 우수관리단지를 적극 발굴하고 전파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