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설 연휴 기간(2.9.~2.12.) 시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생활
정보 안내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생활정보 안내 사이트(https://www.busan.go.kr/holiday/)는 ▲안전 ▲의료 ▲교통 ▲문화관광 ▲환경 등 분야별로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
안전 분야에서는 설 연휴 기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날을 보낼 수 있도록 생활안전 수칙과 연휴 기간(2.9.~2.12.) 영락·추모공원 정상 운영 정보 등을 안내한다.
의료 분야에서는 시민들이 건강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원·약국을 비롯해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조제기관 정보를 소개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부산지역 시내버스 연장운행(2.8~9.) 정보, 실시간 교통정보와 전국 고속도로 교통상황 등을 제공한다. 또, 부산권 주요 고속도로 정체 예상 구간과 우회도로 현황도 안내해 안전한 이동이 가능하게 한다.
특히, 2월 8일 자정부터 2월 9일 오전 1시 30분까지 시내버스 4개 노선 연장운행 정보와 연휴 중 시내 유료도로 8곳(광안대교, 부산항대교, 을숙도대교, 거가대교, 백양터널, 수정산터널, 산성터널, 천마산터널)의 통행료가 면제되는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관광 분야에서는 길어진 연휴 동안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과 전시프로그램 운영 정보를 안내한다.
부산박물관의 <새해엔 하이용>, 정관박물관의 <어서 와, 청룡>, 부산근현대역사관의 <퀴즈왕 : 설날편>, <가장 가깝고 은밀한 역사> 전시 등과 부산현대미술관의 <노래하는 땅> 등의 운영 정보를 볼 수 있다.
생활정보 안내 사이트 외에도 비짓부산(https://www.visitbusan.net/)에서 부산관광 정보를, 부산문화포털 다봄(https://busandabom.net/)에서 다양한 공연·전시 정보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환경 분야에서는 구·군별 추석 연휴 쓰레기 수거 일정과 명절에 많이 발생하는 쓰레기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쾌적하고 청결한 설 연휴를 만들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설 연휴 가족과 함께 따뜻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라며, 올해에는 시민 여러분 모두 복된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한다”라며, “설 연휴에 유용한 정보가 담긴 이번 '생활정보 안내 사이트'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