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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안전교육 콘텐츠 400종 개발·보급하여 모든 학생의 안전을 보장한다


장애(수어·화면해설) 및 다문화(영어·베트남어)학생용 콘텐츠수어(초등1∼3학년용)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는 학교안전공제중앙회, 한국교육방송공사(EBS), 한화시스템과 함께 맞춤형 안전교육 콘텐츠 400종(다문화·장애학생용 포함 총 2,000여 개)과 신기술을 활용한 안전교육 콘텐츠 6종을 개발하여 7월 1일부터 전국의 모든 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 수업지도안, 활동지, 지침서 포함

교육부는 지난 5년간의 학교안전사고 통계와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학교 안전사고의 대부분이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체육활동, 현장 체험학습, 실험·실습 등 교육활동을 주제로 각 학교급별*로 80편씩 총 400종의 맞춤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유치원, 초등 1~3학년, 초등 4~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 (사례1)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 A씨는 수업활동 중에 가위나 종이에 손을 베인 학생들을 보며 저학년에 알맞은 안전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깊어졌다.

⇒ 초등 저학년 교과수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주제로 하는 안전교육 콘텐츠를 수업 중 활용하니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 (사례2) 특수학급 교사 B씨는 영상을 활용한 화재대피 훈련 교육 중 청각장애가 있는 C학생이 멀뚱히 앉아 있는 모습을 보며 수어로 별도의 재교육을 해야했다.

⇒ 수어와 화면해설이 있는 장애 학생용 안전교육 콘텐츠로 꾸준히 지도한 결과, C학생은 다양한 위험상황에 대한 대응요령을 잘 익히게 되었다.

아울러, 이를 기반으로 장애학생을 위한 수어(400편) 및 화면해설(400편), 다문화 학생을 위한 영어(400편) 및 베트남어(400편) 자막 등 다양한 버전의 콘텐츠 1,600개를 개발하여 총 2,000여 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언어나 신체의 불편함으로 인해 안전교육에 취약한 학생들까지 촘촘히 지원하고자 하였다.

또한,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콘텐츠 5종, 가상현실(VR) 콘텐츠 1종을 개발해 ‘위캔버스(https://www.wecanverse.co.kr)’에 탑재하고 안전체험시설을 방문하기 어려운 도서벽지 학생들이 가상세계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안전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부와 학교안전공제중앙회는 학교 현장에서 안전교육 콘텐츠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전국의 안전교육 담당 선도교원 200명을 초청하여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는 시연회를 개최한다(2024.6.26.).

이번에 개발된 안전교육 콘텐츠는 학교안전정보센터 누리집(https://www.schoolsafe.kr)에 탑재되어 있으며 학생, 학부모, 교사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콘텐츠 조회가 가능하고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전진석 교육자치협력안전국장은 “모든 학생이 내실 있는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일반 학생뿐 아니라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안전교육 콘텐츠 보급은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안전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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