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푸드QR 표시 제품 출시, 다양한 식품정보를 내 손안에서 확인하세요


제품의 로고 밑의 QR코드를 휴대폰 카메라로 비춰보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소비자가 다양한 식품 안전 정보 등을 휴대폰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식품정보확인서비스(이하 푸드QR)가 11월 26일부터 본격 운영된다고 밝혔다.

푸드QR : 제품별 상품식별코드와 해당 식품의 표시사항, 회수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주소가 담긴 정보전달체계

소비자는 원재료, 소비기한 등 제품 정보를 포장지에 인쇄된 표시를 통해 확인하지만 제한된 식품 포장지 면적에 많은 내용이 담겨 있어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식약처는 ’22년 9월부터 제품에 표시된 푸드QR을 휴대폰 카메라로 비추는 것만으로도 제품 안전 정보는 물론 영양성분·조리법 등 건강·생활정보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푸드QR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다.

* ▲식품표시, 회수, 알레르기 유발물질 등 안전정보 ▲원재료, 영양성분 등 건강정보 ▲조리법 등 생활정보 등

특히 고령자는 작은 글씨의 식품정보를 크게 확대해 볼 수 있고, 시‧청각 장애인은 아바타 수어영상, 점자 변환, 휴대폰 음성 변환 앱을 통한 요약 정보 등도 제공받을 수 있다.

푸드QR은 올해 국내 제조식품을 시작으로 ’25년 수입식품, ’26년 국내 농·축·수산물 등 모든 식품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푸드QR 등 식품안전관리 체계의 디지털 전환을 지속 추진해 국민이 더욱 건강하고 편리한 식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