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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위한 발명 교육의 길 넓혀



특허청은 ‘특수교사 교과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발명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교육현장에서 발명교육을 우수하게 실시한 특수교사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8일 밝혔다.

 
<대구달성교육지원청 정지연 교사, 특수교사 발명교육 특허청장상 수상>

최고상인 특허청장상은 정지연(대구달성교육지원청) 교사가,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상은 정혜리(부산성우학교) 교사가 각각 수상하였다.

수상자는 2024년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실시한 특수교사 발명교육 과정을 수료한 교사들(64명) 가운데, 교육현장에서 해당 교육을 직접 적용하여 실습한 결과를 내·외부 심사위원이 평가해 선정했다.



<특허청-국립특수교육원 협업으로 특수교사를 위한 발명교육 실시>

특허청과 국립특수교육원이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는 특수교사 발명교육은 2020년부터 매년 2회씩 실시하여 그간 총 403명의 특수교사가 수료했다. 

특수교육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제공함으로써, 특수교사가 장애학생들에게 발명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학생의 참여와 이해도를 높이는 13개의 실습형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했으며, 올해는 ▲안전한 자동차 레이싱(25.5%), ▲풍력 자동차 컬링(14.5%)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았다.

‘시각장애인 발명가의 발명 사례’ 강의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지팡이, 빗물집수장치 등 여러 발명품을 특허로 등록받아 창업의 기회로 삼은 시각장애인 창업가의 경험담이 소개되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정지연 교사(특허청장상 수상)는 “특수교수 발명 교육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선미 국립특수교육원장은 “특수교사 발명교육이 일회성 연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사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발명교육이 교육과정에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허청 허재우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장애학생들이 발명교육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해야한다.”며, “앞으로도 특수교사의 발명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개발하고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특수교사 발명교육에 참여를 원하는 교사들은 국제지식재산연수원(https://iipti.kipo.go.kr/) 또는 국립특수교육원(041-537-1466)으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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