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구매권(바우처), 사용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여성가족부는 4월부터 5월에 걸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구매권 사용처가 26곳으로 2곳 확대(기존 24곳)되어 구매권 이용이 더욱 편리해진다고 2일(수) 밝혔다.

4월부터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 비씨카드와 삼성카드를 이용해 생리용품을 구매할 수 있고, 5월부터는 비씨카드를 이용해 이마트24에서도 생리용품 구매권 사용이 가능하다.

※ 구매처 확대: 이마트에브리데이 추가(4.1~, 비씨·삼성카드), 이마트24(5.1~(예정), 비씨카드)

구매권은 카드사별로 이용 가능한 유통점이 상이하므로 이용자들은 카드사별 이용 가능한 구매처를 확인한 후 이용하여야 한다.


<카드사별 생리용품 구매권 사용가능 구매처>


카드사

온라인 유통점

오프라인 유통점

BC카드

(17)

G마켓, 옥션, 페이북쇼핑,

우리WON마켓, 국민행복몰, 쿠팡 / 6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이마트트레이더스,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5월 예정), 노브랜드, 농협하나로마트, CU편의점,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 11

삼성카드

(13)

삼성카드 쇼핑몰, 국민행복몰

/ 2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이마트트레이더스, 이마트에브리데이, 노브랜드, 농협하나로마트, CU편의점,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세븐일레븐편의점 / 11

롯데카드

(12)

롯데카드 띵샵, 엘포인트몰, 베팡몰 / 3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농협하나로마트, CU편의점,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롯데마트, VIC마켓, 세븐일레븐편의점 / 9

신한카드

(4)

신한카드 올댓쇼핑, 국민행복몰 / 2

GS25편의점, CU편의점 / 2

KB국민카드

(5)

KBPAY쇼핑, 국민행복몰, 쿠팡 / 3

GS25편의점, CU편의점 / 2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생계·의료·주거·교육)·차상위계층·법정한부모가족 지원 대상 가구의 9~24세 여성청소년에게 생리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권(월 1만 4천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2025년 기준 2000.1.1.~2016.12.31. 출생자

지원 신청은 청소년 본인이나 보호자(부모 또는 주 양육자)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 또는 ‘복지로’ 앱에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다.

방문신청의 경우 올해부터 주민등록상 주소지 이외에 실제 거주지에서도 지원 신청이 가능토록 변경됐다.

생리용품 구매권은 신청한 월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고, 한 번 신청 후 자격기준에 변동사항이 발생하지 않으면 매년 새롭게 신청할 필요 없이 24세에 도달하는 해당 연도 말까지 계속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최은주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들이 더욱 편리하게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구매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구매처를 확대하고 서비스 접근성을 개선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