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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단, 셀프 납부‘키오스크’운영 개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사 내방 고객이 4대 사회 보험료를 보다 더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셀프 납부 ‘키오스크’ 시범사업을 거쳐, 5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키오스크는 터치스크린 방식을 적용해 정보를 얻거나 구매·발권·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무인정보단말기이며, 공단 설치 키오스크는 신용카드 납부 전용 수납기이다.

셀프납부 키오스크는 비대면 납부 채널로 창구 이용 납부자의 대기시간 단축 등 고객편의 제공으로 서비스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납부방법)주민등록번호 등 복잡한 입력절차 없이 고객이 직접 납부고지서 상의 QR코드(바코드) 인식 또는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여 조회 후 납부 할 수 있어 디지털 소외계층을 배려하였다.

(설치지사)고객이 집중되는 전국 20개 지사에 우선 설치하였으며, 하반기 20개 지사에 추가 설치하여 더 많은 고객이 편리하게 4대 사회 보험료를 셀프 납부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 시킬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비대면 셀프납부 ‘키오스크’ 이용할 것”을 요청하였으며, “향후에도 국민의 건강지킴과 편의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방법의 납부채널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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